개인 적인 것들/PEANUTS- 스누피

PEANUTS의 등장인물 01

흰머리사자 2015. 9. 18. 21:46

 

 

행복했던 50년- 찰스 슐츠에게 바침                 -  데릭 뱅, 빅토르 리 공저

모든 등장인물

 

그럼에도 놀라운 일은, 이 작품의 등장인물 배역목록이 작성된 결정판 혹은, 연대기 자료- 심지어는 기념제 동안에 출판되는 참조용 도서-가 한번도 편찬된 적이 없다는 사실이다. 아마도 그것은 순전히 그 일의 양이 엄청나고, 너무나도 긴 시간이 경과해버렸기 때문일 게다. 연재 만화본이 재출판된 책 속에 일자가 기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어떤 특정 날짜- 예를 들어, 루시가 언제 처음 책 속에 나타났는지-를 정확히 결정하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게다가 우리가 일을 해 나가기에 더욱 나쁜 상황은 만화 전부가 재출간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몇몇 중요한 만화들은 이제껏 출판된 어떠한 책에서도 찾을 수 없다는 사실이다.

그것의 한 예로, 라이너스, 루시, 픽펜과 같은 등장인물들은 모두 그들이 신문에 그 첫모습을 드러낸 이후, 출간되지 않았던 만화에서 데뷔했다.

우리가 감히 이 일에 도전하는 것은 아니라는 말은 하지 말자. 다음에 서술된 것은 만화에 한번이라도 나타난 등장인물들의 특징을 데뷔일자와 함께 서술한 목록이다. 이름이 있는 등장인물과 익명인 인물들을 구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후자의 상당수는 여름 캠프편, 학교편, 갖가지의 야구, 축구 시합편에 나와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대본 속에서, 노크소리에 현관문을 열어주고, 라이너스가 ‘대(大)호박’이라는 말을 유행시킨 수많은 가련한 인물들은 말할 것도 없다.

-모두 함께 다시, 최초로 - 여기에 피넛츠의 악동들이 모두 모였다.

모든 사람들은 아련한 추억 속의 선한 찰리 브라운과 그의 충성스런(어쩌면 약간은 공상적이며 기발한)개, 스누피에 대해서 알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라이너스, 루시, 페퍼민트 패티, 마르시, 슈뢰더와 같은 든든한 감초 역할을 해내는 여러 조연들과도 친숙하다. 하지만 지난 반세기 동안 찰스 슐츠는 수많은 인물들을 창조해 그의 작은 세계에 살게 해 왔다. 그 인물들 중 몇몇은 오랜 시대를 거치는 동안 뜬금없이 툭툭 튀어 나오기도 하고, 다른 몇몇의 인물들은 몇 달 혹은 몇 년의 시간대를 넘나들어 이동하기도 한다. 그리고 또 다른 인물들은 특정한 한 두 개의 사건에서 깜짝 출연으로만 나타나기도 했다.

찰리 브라운   첫 등장 : 1950년 10월 2일

   만약 찰리 브라운을 단 하나의 단어로 묘사하라고 한다면, ‘칠전팔기’라는 용어가 가장 적절할 것이다. 만 번째의 체커 게임마저 루시에게 지고, 매년 2월 14일이면 우편함 옆을 밤새워 지킨다거나, 폭우에 그의 야구팀이 나타나지 못할 때에도 우리에게 인기 있는 이 남자는 결코 포기하는 법이 없다. 비록 찰리 브라운은 종종 자신을 ‘사람들의 놀림감’ 이라고 여기며 한탄하기도 하지만, 그가 성실함의 기념비적 인물이라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친구들에게 늘 충실하고, 여동생에 대한 그의 인내심은 가히 놀랄만하며, 오직 자신을 “머리가 둥근 아이”라고만 생각해주는 개에게도 늘 헌신적인 태도로 일관한다. 그가 우리 모두가 사랑하게 된 영원한 가을 남자로 변화한 데에만도 거의 10년이 지났다. 그리고 이 역이야말로 찰리 브라운이 불굴의 용기와 확고한 품위로 해 낸 역할이다.

   

 

패티   첫 등장 : 1950년 10월 2일

  만화가 처음 나왔을 때, 패티는 찰리 브라운의 유일한 이웃 소녀로서 몇 달 동안 상당한 영향력을 손아귀에 쥔 인물이었다. 그녀의 으스대는 특징은 훗날 루시에게 그대로 전해졌으며, 아주 잠시 동안 찰리 브라운과 쉐르미는 그녀의 애정을 얻기 위한 귀여운 연적이었다. 그러나 그녀도 쉐르미처럼, 기존의 관습적인 틀을 깨뜨리며 다른 등장인물들에게 촌철살인의 문구를 제공하기 위한 인물로서만 존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상황은 그녀가 바이올렛과 함께 태그팀의 고문자가 되었을 때야 비로소 조금 나아졌다. 그러나 그것도 잠깐, 1960년대가 저물어 가면서 패티의 명성은 단지 클락 제스너의 “당신은 선한 사람, 찰리 브라운이야” 라는 원작의 여섯 번째 등장인물로서만 유지되었다. 더욱 심한 것은, 그러한 명성조차 최근의 브로드웨이의 재상연에서는 거부되고 패티의 역할이 찰리 브라운의 여동생인 샐리로 대체되었다. 원조 3인조의 한 명이었던 인물에게 이보다 더 굴욕적인 운명이 있을 수 있을까? 그 후, 패티는 주옥같은 명장면 작품에서나 가끔 그녀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그러한 장면들조차 그녀가 1950년대에 보여주었던 “대단한 여자”가 가진 힘의 초라한 상징일 뿐이다.

 

쉐르미   첫 등장 : 1950년 10월 2일

  비록, 쉐르미가 이제껏 소개된 최초 등장인물들 중에 하나이지만, 그는 다른 인물들처럼 자기만의 ‘재주’를 찾지 못하였다. 그가 가진 몇몇의 특이한 성격은 결국 다른 등장인물들에게 넘어가 버렸다. 투수판의 인물은 찰리 브라운이 대신 맡았고, 찰리 브라운의 가장 가까운 친구로서의 그의 입지는 결국 라이너스가 빼앗아 버렸다. 바이올렛과의 애송이 사랑은 미처 시작하지도 못한 채 끝났다. 1950년대 TV 시트콤에 등장한 많은 아빠들처럼 빈약한 쉐르미의 성격은, 조류(새) 비서들, 담요를 짊어지고 다니는 철학자들, 정신과 의사들의 작은 오두막집, 제1차 세계대전의 비행 명수에 의해 지배되고 있던 이웃 세계에서 너무 무미건조한 인물이었던 것이다. 그 결과는 불을 보듯 뻔한 것이었다. 쉐르미는 소리없이 1960년 여름, 기나긴 밤으로 침잠해갔다. 그 후, 우리는 쉐르미를 다시 볼 수 없었다.

 

스누피   첫 등장 : 1950년 10월 4일

 사람들의 가장 친한 친구...혹은 터무니없는 공상에 빠지는 소심자라고나 할까. 다중 인격을 가진 강아지로서, 스누피는 놀랄 정도로 신경증이 없다. 스누피가 누구의 담요를 확 잡아채지 않고 있거나, 앞발 레슬링의 “숨은 천재”인 루시를 당황하게 하고 있지 않을 때에, 그는 보통 자기 집의 정상에 있다. 그 스누피의 집은 여러 다른 기능이 있는데, 깃털달린 그의 친구를 위한 대용 착지대가 그것들 중 하나이다. 그 친구는 베스트셀러 작가 지망생이자,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옆집 고양이를 사납게 힐책하는 성질 고약한 친구이다. 광적인 미식축구의 펀터로서든 혹은 실제로 달 탐험을 실행하는 탐험가로서든, 스누피는 항상 찰리 브라운에게 그의 이 특별한 소망: “다른 사람들처럼 단지 평범한 개를 갖는 것!“ 이라는 소망이 결코 이루어질 수 없음을 항상 확인시켜 줄 것이다.

그리고 찰스 슐츠가 이제껏 창조해 낸 많은 스누피의 역할들 중에서 가장 기억할만한 단 하나의 이미지를 꼽으라면, 그건 바로 개 집 위에 앉아있는 스누피의 모습이다. 비행기 조종사의 전동장치가 그의 눈을 사로잡고, 잡힐 듯 잡히지 않은 레드 바론을 찾아 하늘을 가로질러 돌격하는 스누피. 아무리 많은 세계의 명탐정들이 고용되었다고 하더라도, 항상 그는 결국 그의 사랑하는 삽위트 카멜에게 되돌아온다. 능력있는 조수인 우드스탁, 즉 지상의 후원자와 함께 제 1차 세계대전의 비행 명수(스누피)는 악명높은 독일 조종사들의 계속되는 공중전에 참가하였다. 대부분의 다른 등장인물들이 활동하는 현실 기반의 세계와는 달리, 이러한 공중전은 오직 스누피만 인식하는 실존극(단지, 칼뱅 한 사람만을 위해서 생존하는 홉스와 흡사한 방식)의 상황에서 일어난다. 그러나 그러한 시시한 것들은 결코 비행 명수를 괴롭히지 못한다. 스누피는 단지 청량음료 한 잔을 더 들이키고, 하늘로 날아갈 뿐이다.

 

바이올렛    첫 등장 : 1951년 2월 7일

  바이올렛은 데뷔 초기 몇 년 동안 꽤 귀여운 주부였다. 정말로 그녀는 피넛츠라는 세계에서 “전통적인 소녀의 역할”에 가장 가까운 역할을 제일 처음으로 수행한 인물이다. 어떠한 인물도 바이올렛처럼 진흙파이를 만들 수는 없다. 그러나 1950년대 중반, 바이올렛이 패티와 함께 한 조를 이루었을 때에 그 두 사람은 보기에 끔찍할 만큼의 힘을 가지게 되었다. 이 두 사람이 동시에 단결하여 찰리 브라운에 대항하면, 그는 살아남을 가능성이 거의 없었다. 그들의 집중된 잔인성은 심지어 루시의 욕지거리를 종종 능가하기까지 하였다. 결국 이 하나의 간단한 의인화가 바이올렛의 운명을 결정짓고 말았다. 꼭 패티의 경우처럼 말이다. 작은 사내아이들이나 정신과 의사들의 오두막집이 사라진 것처럼, 바이올렛 또한 어떤 특별한 이유도 없이 1960년대를 떠나고 말았다. 그녀는 최근 까메오로 촐연하기도 했었지만, 바이올렛 역시 ‘퇴직한 등장인물들의 집’으로 신속히 추방되었다. 

 

슈뢰더      첫 등장 : 1951년 5월 30일

 대본에서 유년기가 기록되어 있는 최초의 등장인물로서 슈뢰더는 엄청난 세월의 시간을 놀라운 속도로 살아낸 첫 번째 인물이었다. 비록 슈뢰더가 대본에서 소개되었을 때에는 찰리 브라운이나 다른 인물들보다 어렸지만, 그 후 그는 더욱 신속한 속도로 나이를 먹어 이제 그 둘은 동년배가 되었다. 게다가, 슈뢰더는 익살스런 특징(복잡한 음악을 매우 인상적으로 만들어내는 장난감 피아노)의 반복과 항상 진행 중인 사랑의 노예(절망적으로 좌절한 루시의 짝사랑)의 모습을 통해 드러나는 최초의 인물이기도 하다. 그리고 왜 브람스나 바하가 아닌, 꼭 베토벤의 음악인가? 왜냐하면, 슐츠가 설명했듯, 음절이 많은 이름이 단지 더 재미있게 들리기 때문이다. 멜 블랑이 알았던 코믹한 말, 특히, 그가 추억의 잭 베니 라디오 쇼의 안내자로 활동할 당시, 그의 코믹한 음성이 생각나는가. “애너하임, 아쭈사, 쿠-카몽가를 향하여 5번 선로 기차가 떠납니다!”

 

루시    첫 등장 : 1952년 3월 3일

  루시 또한 처음 이 세상에 나왔을 때엔 찰리 브라운이나 다른 아이들보다 몇 년 정도 더 어렸다. 루시 반 펠트는 지금은 전설적인 그녀의 폐만큼이나 빠른 속도로 발전하였다.(“나는 FBI를 위해 일하는 수다쟁이였다”는 제목을 가진 책의 주제에 대해 이야기할 때에 우리는 항상 조심해야 한다. 루시가 훗날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메모를 하고 있을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녀가 초기에는 오직 그녀의 기질과 화물기차 크기의 성대만 두드러졌던 인물이라고 한다면, 후기에는 진정한 정치적 자각을 이루게 되는 최초의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그녀가 학교 발표회에서 할머니께 찬사의 말씀을 드리든 혹은 야구 운동장에서 일하기를 거부하든, 루시는 여성 인권의 유력한 수호자가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이 그녀가 늠름한 남성성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녀의 슈뢰더를 향한 헌신적인 짝사랑은 그가 키보드에 전념하는 한 계속 유지될 것이다. 게다가...음악가는 돈도 많이 벌지 않은가!

만약 라이너스가 담요로, 슈뢰더는 그의 피아노와 함께 연상된다면, 루시는 확실히 5센트짜리 조언으로 그녀만의 고유한 정체성을 찾는다. 최고의 의학 전문가들처럼 그녀는 시대에 따라 이사를 했고, 세련되면서도 정교한 장비들(찰리 브라운처럼 셀 수 없이 노이로제가 많은 환자를 위해)을 선택했다. 그녀는 좀처럼 그녀의 조언을 부드럽게 조절해서 말하지 않는다. 그녀의 고객들이 퉁명스런 비판을 받아들일꺼라는 믿음으로 일관하면서 말이다. 비록 루시가 처음에는 힘들고 가혹한 그 상담일때문에 몇 번의 휴가를 가졌지만, 그녀는 머지 않아 다른 사람이 그녀 자신을 대체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1965년, 결국 그녀는 본격적으로 전일제 상담가로 나섰다.

 

라이너스    첫 등장 : 1952년 9월 19일    /    이름으로 불린 날 : 1952년 9월 22일

   점잖은 철학자, 이성의 목소리... 라이너스는 분명 친구들의 집합적 의식이다. 비록 라이너스가 아기로서 만화에 등장하는 이차적인 인물이지만 그는 자신의 어린 시절을 다른 어린이들에게 연관시키고 있는 최초의 인물이다. 이 점 때문에 라이너스는 샐리의 관심의 초점이 된다. 비록 종종 루시에 의해서이기는 하지만, 라이너스는 그의 재능을 부당한 지시와 교활한 목적에 사용하는 것을 빨리 배웠다. 그는 부드럽게 말하고 (본래 대단한 무기인) 담요를 가지고 다니는 술책에 능하게 되었다. 그는 “나는 인류를 사랑해... 내가 참을 수 없는 것은 바로 사람들이야”와 같이 영원한 진리와 다를 바 없는 많은 보편적인 진리를 알게 된다.

무엇보다 라이너스는 “대호박”의 존재를 믿는다는 것으로 유명하게 된다. 라이너스는 유령과 마녀들의 축제를 처음 대했을 때 가졌던 그런 불안감에 대해 떠올리며 곧바로 할로윈의 대변자가 되었다. 그것은 거의 이 세상에 존재하는 산타클로스의 가장 새로운 라이벌을 위한 선각자로서 그가 느꼈던 책임감 때문이었다. 반복되는 좌절에도 그의 신념은 조금도 흐트러지지 않았다. 일화들이 보여주는 증거를 통해 라이너스는 자신의 신념이 언젠가 명예로운 호박 조각이 될 것이라고 믿었다. 그때까지 라이너스는 용기를 갖고 군중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우리의 편이 되어 주며 그것을 믿지 않는 사람들의 조롱을 꾿꾿하게 참아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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